cat tag


인공지능이 인간지성과 비교할 단계는 아닌 듯 내맘대로 뉴스논평

http://news.zum.com/articles/54335711
<오른쪽 클릭후 새탭에서 열기를 클릭해 주세요>

시험을 안쳐도 되는 사회가 될 수 있을까요? 사실 우린 몇년전에 이 말을 들었어요. 영어 시험도 없어지고 시험을 안쳐도 된다고 말이지요. 그때 다른 블로그를 쓸때였는데 영어공부 열심히 하세요~! 라고 작성한 적이 있지요.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으로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앞으로 대입 영어 시험도 안사라질거에요. 고등학교 입시가 아직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고등학교 입시 영어도 안사라질것이고 내신 영어 시험도 안사라질거에요...

알파고 바둑에서 인간을 이기고 3년간 무엇이 변했을까요? 기술에서 꾸준히 발전하는 정도로 뭔가 만들고 그냥 인공지능이다~! 하는 상술로서 인공지능 써 붇은 제품들만 수없이 나오고, 이 세상은 변한것은 없어요. 그리고 시험은 계속해서 치고 있지요. 사라질 가능성은 거의 희박한 상황이지요 >_<;;;

이렇게 내신 시험도 안 없어지고 대입시험도 있고, 그 밖에 취직을 위한 시험에서도 안사라지고 있는 데, 이런 인공지능이 지금 인간지성과 비교한다고요? 이런 중학교, 고등학교 시험도 사라지지 못할 정도인데 인간지성과 비교하는 것은 너무 이상적이지 않나요? 하는 것이지요.

우리에게 인공지능 기대감을 심기 위해서 너무 많이 부풀리고 있어요.

물런,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은 분명히 있긴 하지만(수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증명됨) 많은 부분에서 더 발전하겠지만, 그것이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이나 빠른 시간에 해결될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마세요. 그럴 가능성도 없고요.

수학같은 경우에는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과 다른 방식을 쓰는데, 증명 할 수 있는 것은 적으며, 시간도 아주 오래 걸리고 있어요.

컴퓨터의 CPU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인공지능의 방법이 더 발전하지 않는한 이런 분야는 쉽게 정복 될 분야가 아니지요.

수학만 그런것이 아니에요. 많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발전속도는 매우 느리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주 서서히 개발되고 있어요.

예전에 작성한 적이 있지만, A라는 인간이 물에 들어가면 옷이 젖는다라는 문장을 인공지능이 이해하는데 5년 이상 걸렸어요. 그 발전 속도가 인공지능인 것이지요.

지금 우리 주변에서 인공지능 제품은 매우 소수이고, 그것에 의해서 직업이 사라지거나 하는 것은 없어요. 그것이 현실이고 새로운 방식은 아주 오랜 시간 후에나 등장하는 것이지요.

물런 저의 경우 작곡을 할 수 있는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을 생각해둔것이 있지만, 이러한 부분들을 그냥 묻어둘래 하고 있어요. 이와 같이 새로운 방식이 중요하지만 한국에서는 그냥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의 방식을 조금 변형한 것으로 우리의 기대감만 높이고 그 뒷면에서는 우리의 사생활 데이터 수집만을 기대하고 있지요.

중요한 것은 그것만으로는 이루어지는 것이 없어요. 자연법칙이나 항상 동일한 법칙이 적용되는 분야는 가능하겠지만, 인간과 같이 유전자와 환경에 동시에 영향을 받는 존재는 일정한 법칙으로 동일하게 움직이지 않아요. 결국 일정한 법칙을 찾아서 그 법칙에 넣어서 답을 찾는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으로는 적용할 수 없는 분야가 많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기대감을 얼마나 유지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그들의 관심사이지만, 여러분이 3년을 기다려서 지금인데 앞으로 언제쯤 여러분이 생각하는 인공지능이 나타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셨어요? 라고 묻고 싶어요.

여러분이 3년간 지켜본것이 이것이라면 그 다음은 언제쯤 여러분이 기대하고 만족할 만한 제품이 나타날까요?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으로는 우리가 기계는 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던 몇가지는 해결되는 것을 볼 것이에요. 그러나 그것이 완벽하지 않고 버벅거리는 것과(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은 정확도가 낮다는 문제가 있음) 많은 부분에서 실패하며, 변화조차 매우 적은 것을 보게 될 것이에요. 지난 3년간 여러분이 지켜본 모습처럼 앞으로도 그런 것이 되는 것이지요.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인공지능 기대감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들었던 대부분의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란 것입니다.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여러분의 기대를 높이기 위해서 아무리 달콤한 이야기를 하더라도 여러분들은 영어 공부부터 열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인공지능으로 이루어질 것들은 극히 소수이며, 대부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세금이 R&D로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현 3년간의 인공지능 발전속도에 대한 결과를 빨리 인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인간지성과 비교하는 것은 >_<;;; 겨우 이정도로 인간지성과 비교하려 했단 말이야? 라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