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tag


인공지능 정확도와 여러분의 문제 그리고 AR 내맘대로 뉴스논평

http://news.zum.com/articles/54980214
<마우스 우클릭후 새탭에서 열기를 해주세요>
<스스로 답을 못찾기 때문에 사용자가 답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인공지능 스피커>

여러분들이 인공지능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인공지능의 기본 컨셉은 세상의 문제를 수학으로 바꾸어서 수학으로 문제를 풀어 답을 구하고 그것을 다시 세상의 답으로 바꾸는 과정일 뿐이에요. 그 과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도 하나의 방식일 뿐이지요.

그러나 여러분은 인공지능이 항상 바른 답을 하고 모두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잖아요. 이러한 것이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에서는 그렇지 않아요.(다른 방식에서는 100%로 답을 찾는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학습하는 것으로 생각해요. 그것은 여러분이 영화나 소설에서 봤던 선입관이 너무 심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뿐입니다. 실제로는 그것과 전혀 상관이 없어요. 심지어 이런 선입관을 이용하려고 일부 회사는 인간과 같지 않음에도 인간과 같다라고 자주 말하며 여러분의 선입관을 더욱 강화시키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말하고 싶어요. 지금 인간과 완전히 같은 인공지능 방식은 없어요.

뉴런과 비슷하다고 해도, 실제로는 뉴런과 전혀 다른 방식이지요.

특히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은 정확도를 포기하고 속도를 택한 방식이지요. 그러다 보니 답을 못하는 것도 있고, 우리말을 못 알아들을때도 있고, 잘못된 답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저렇게 우리보고 답좀 달아달라고 하는 것이지요...>_<;;; 다른 이유 있겠어요...

그럼 이것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우스 우클릭후 새탭에서 열기를 해주세요>
<빅데이터가 위험하다고 주장하는 스노든 기사>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이 정확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곳에서 찾아지고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든 문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답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더욱 중요한 것은 개발자들 마저 이것을 믿고 있는 것 같아요...>_<;;;

이러한 것이 우리들의 행태까지 오지 않으면 별 문제는 없어요. 계속 해보세요...어차피 당신들 개발비만 날리지 우리는 손해없어이지요....

하지만 우리의 행태를 수집해서 사생활 침해를 하고, 심지어 그것으로 별의 별것을 다 만들어서 정확도 100% 도 아닌 것으로 우리를 평가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어진다는 것이에요...

회사는 고객으로 당신의 행태를 모아서 평가하기 시작하고, 여러분의 행태를 모아서 입사할때 면접등의 채점표로 사용하고, 대학교도 면접등의 채점표로 사용하고, 국가는 법관으로 활용하고, 범죄자를 예상하는데 쓴다면...이 정확도 100% 도 아닌 방법으로 인해서 차별을 받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미국에 입국하려는 사람이 SNS에 쓴 장난스런 글이 빅데이터로 수집되고 잘못된 처리 과정에 의해서 입국 거부된 사례도 있어요...>_<;;;;

이런 세상이 되는 것은 그 누구도 바라지 않겠지만, 우리의 잘못된 선입관으로 인해서 이러한 세상이 만들어진다는 것이지요.

지금 인공지능 기술로는 인간의 미래 행태를 정확히 알수 없으며, 심지어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이 100% 정확도로 인간 행태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단언할수 있어요.

이런것에 기대할 필요도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스노든의 경고는 매우 중요한 경고에요. 이것이 언제 끝나는가? 하는 것은 우리가 얼마나 빨리 선입관을 버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에요.

<마우스 우클릭후 새탭에서 열기를 해주세요>
<AR 관련 기사>

AR은 필요없다라고 자주 말했어요. AR은 배경에 따라서 관련된 그래픽을 보여주는 것인데, 배경까지 그래픽으로 처리하면 더 풍족한 상황이 되지요. AR이 개발되기 전에는 배경까지 모두 처리한 것을 사용했어요. 즉, AR을 사용하지 않은 것과 AR을 사용한것만 비교해도 AR이 뜨기 힘든 이유를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즉, AR에서 배경은 우리가 직접 이동해야 하는데 피로감을 주며, 우리의 이동반경은 사실 대부분 정해져 있어서, 매번 배경은 같다라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신기하지만 AR기술은 같은 배경의 무한 반복에 가까워서 금방 지치게 됩니다. 집에 있는 가구등을 바꾸지 않는다면 집에서는 계속 같은 배경이고, 회사나 외출할 때 멀리 가지 않는다면 매번 같은 것을 보게 되는데, AR때문에 외출하겠어요? 아니면 외출해서 AR을 그냥 켜볼까요? 즉 AR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들은 항상 똑같은 배경을 보게 되고 그 배경은 안 바뀐다는 것이에요.

AR기술은 사실 의미가 별로 없지요. 그냥 이런 기술은 묻으셔도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충분히 AR 기술의 장점을 다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굳이 AR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지요.

덧글

  • 퍼렁머리 2019/09/16 15:26 #

    우리가 인공지능에게 기대하는것은 완벽하게라기보다 가장 잘 하는사람보다 잘 하는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이 풀기 쉬운 문제들에서는 그것이 충분히 가능하다는것을 보여주고 있구요.
  • 여우 2019/09/17 02:34 #

    답글을 달지 않지만, 제가 본문에서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고, 그것때문에 혼란을 드린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인공지능이 항상 바른 답을 하고 모두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잖아요." 라는 부분에서 내용을 분명히 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답글을 달아 둡니다. 이 부분은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에 한정된 부분인데 모든 인공지능 방식이 이렇다고 착각할수 있도록 작성한 것 같습니다. 그 뒷줄에 수정하여 녹색으로 쓴 부분을 추가로 넣었습니다. 빨간색 부분은 처음에 제가 이 부분을 전달하려고 작성한 부분인데 명확하게 뜻을 전달하지 못한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__)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