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tag


진보/중도/보수 성향 테스트! 내맘대로 뉴스논평

자신의 정치 성향이 무엇인지 알고 싶나요? 자신의 정치 성향을 정확히 알아보는 것도 좋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자신의 정치 성향을 알 수 있는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이 이 테스트를 한번 해보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이 어떤 정치 성향인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오답이 아니니 자유롭게 선택해 주세요.

Q1. 여러분이 가장 자유롭다고 느끼는 항목은 무엇입니까?

① 어떤 자유가 주어진다면 국가가 개입하여 그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 조건까지도 주어져야 한다.
② 국가 권력은 개인의 자유를 막아서는 안된다
③ 국가 권력이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의 자유에 개입할 수 있다.
④ 다수가 국가가 개입하길 원할 때는 국가가 개입해야 하고 다수가 원하지 않을때는 국가가 개입해서는 안된다.

Q2. 여러분이 가장 평등하다고 느끼는 항목은 무엇입니까?

① 약자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② 기회는 모두에게 동등해야 한다.
③ 기본적 욕구는 동일하게 충족시키고, 그 다음 능력과 업적에 따라 기회가 달라져야 한다.
④ 기회는 동등해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회가 다르게 주어져야 한다고 믿는 사항에서는 다르게 주어져야 한다.

Q3. 효용은 인간에게 주어지는 행복입니다. 즉 캔디를 하나 먹을때 어떤 사람은 3만큼 행복을, 어떤 사람은 2만큼 행복을 느끼는 주관적인 지표입니다. 표는 특정 정책을 시행했을 때, 주어지는 효용과 사람들이 특정 정책에 대한 선호도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결과: 여러분이 답으로 어떤 번호가 많은지 체크해 보세요.

1이 많다면 여러분은 진보/ 2가 많다면 보수 / 3이 많다면 중도 / 4가 많다면 직접 민주주의 선호자입니다. 여러 번호가 섞여 있다면 특정 정치 성향에 적극적 지지자는 아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보/보수/중도라도 선호강도가 있으니까요.

3번 문항만 살짝 이야기하자면....

1번은 진보로 편차가 적은 정책. 평등한 정책을 선호하며 효용의 합과 사람들 선호도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선호도는 직접 민주주의자 빼고는 모두 생각하지 않습니다)
2번은 보수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선호하기 때문의 효용의 합이 최대가 되는 정책을 선호합니다.
3번은 중도로 롤스의 정의를 적용해서 무지의 베일 같은 말이 나오지만 더 쉽게 말해서, 최악의 사항에서 효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극빈층에서 효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환경에 의해서 누구라도 최악의 사항에 떨어질 수 있지만, 그때도 불공정(모두 같은 효용이어야 한다와는 다른^^)을 느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중도 문항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1번 문항이 매력이 많이 떨어지게 만들 수 밖에 없었어요 >_<;;; 그래도 기본적인 원칙에서는 잘못된 문항은 아니니까요.
4번은 직접 민주주의 선호자로 자신의 선호와 다르다고 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정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새벽에 정의에 대해서 작성했는데, 중도의 정의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알면서도 한번도 포스팅하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작성하고 좀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 중도의 정의에 대해서 말하다가 자세히 말하고 싶어서 이런 포스팅을 작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중도의 정의인 롤스의 정의론은 보수에게는 자유가 제한된다는 점에서, 진보에게는 정의적 평등은 완전한 평등과 다르다는 이유로 비판받으며, 무지의 베일을 가정하는데, 이 가정을 실제로 이루기 힘들다는 점으로 비판받기도 합니다.

덧글

  • 휴면계정 2019/10/26 13:38 #

    테스트 출처가 어찌 되나요. 그닥 정치적 성향이 합당해 보이지 않는데. 원저자에게 물어보고 싶군요.
  • 여우 2019/10/27 02:03 #

    테스트 출처는 저고, 행정학책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제 블로그는 제가 대댓글은 안작성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질문이셔서^^. 행정의 본질적 가치(목표)인 자유,평등,정의에 대한 부분이며, 행정이 정부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문인지라 본질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 진보/보수/중도일때(정권이 바뀌는 것에 따라서) 본질적 가치가 어떻게 이해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참조했습니다. 이것은 그냥 이론적 부분인지라 실제정책에서 환경을 고려할때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행정에서도 환경변수에 의해서 변화되는 것을 인정하고요^^.
  • Tomufu 2019/10/26 14:54 #

    본인은 중도 보수라는 결과가 나왔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