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 tag


앞으로 선거부정이 일어난다면? 내맘대로 뉴스논평

https://www.youtube.com/watch?v=ak2u_EtUPS0
<마우스 우클릭후 새탭에서 열기를 해주세요>
<비례대표 결과에 관한 통계자료를 예쁘게 만든 영상>

가장 이상적인 체계는 국가와 기업이 국민의 권리등에 관련해서 일을 할때는 무엇을 하는지 국민들에게 알리고, 그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감시하는 체계일 것입니다.

여기에서 개인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물런 업무 담당자의 이름을 넣는 것은 괜찮겠지요^^. 한국에서도 정보공개할때 담당 공무원의 이름은 들어가요^^.

그리고 이번에는 그러한 부분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정보로 정부를 감시하고 있지요. 이것은 정부가 더 힘을 갖는 과정에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런 아쉬운 것은 정보공개가 된 것은 통계자료 뿐이고, CCTV영상은 돈을 내고 청구해야 한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어요. 그런 것 없이, 정보가 자동적으로 인터넷에 공개되고, 소스코드등 모든 것이 공개되고 국민이 감시된다면 국가 권력의 정당성이 더욱 확보될 수 있고 국민이 국가를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번 선거에서는 통계에 대해서 여러가지 의문이 나왔어요. 그런데 이것은 또다른 부분이 생길거에요.

GAN 알고리즘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인공지능 기술인데,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2가지 다른 인공지능을 만들어서 그것을 경쟁시키며 발전시키는 것이에요. 즉, 부정선거를 하려는 인공지능과 부정선거를 막는 인공지능을 만들어서 경쟁을 시키면서 발전시키는 것이지요. 이것은 실제 인간에게도 적용되는 것이겠지요.

그것은 이번 미베인 교수님이 말하는 이런 부분일 것이에요.

“Such conclusions are always subject to the caveat that apparent frauds may really beconsequences of strategic behavior, but that ambiguity can sometimes be mitigated byexploiting a multiplicity of statistics.... An election fraud will not necessarily trigger all ofthe statistics and tests, but we think a genuine fraud will in general set off many of them"

그런 결론은 항상 명백한 부정은 어쩌면 전략적 행동의 결과일지도 모른다는 경고를 따라야 한다. 그러나 모호성은 때대로 다양한 통계의 적용으로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선거 부정은 필수적으로 모든 통계치와 테스트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진짜 부정은 일반적으로 그것들 중 많은 부분을 유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선거 부정이 필수적으로 모든 통계치적인 문제와 선거 부정 테스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런 미베인 교수님은 진짜 부정은 일어난다고 생각하시지만요^^)

선거부정이 일어나면 그래프가 어떻게 바뀔까?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아직 추측의 영역에 있을 거에요. 일반인들은 이 생각을 이번 선거때부터 하지 않으셨겠어요?

이번 선거 이전에는 선거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려보거나 하는 일은 거의 없었을 거에요. 이번 선거의 특징은 통계적인 검증을 한 첫번째 선거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을 해 보면 정상적인 부분에서 조작이 있으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면 여러가지 다른 모습의 그래프가 직관적으로 그려질거에요. 물런 어제는 두번째만 그려놓은 것은 이번 선거에 이렇게 나왔기 때문이지만, 여러가지 다른 모양으로 그래프가 그려질수도 있고, 심지어 정상인 그래프로도 나올 수 있어요. 어제 포스팅에서도 정상적으로도 나올 수 있다고 적었지만요. 어제는 똑같은 비율로 조작하면 그럴 수 있다고 했는데, 오늘 다른 정보를 접하다 보니까 다른 경우를 통해서도 정상적인 그래프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겠어요^^. (다른 나라의 사례를 통해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처음으로 이런 그래프를 그려봤기 때문에, 선거 부정을 의심하는 측에서 통계나 통계적인 그래프를 앞으로도 계속 그려볼 것이고, 앞으로 선거부정을 하려는 측은 의심을 피하기 위해서 이런 부분을 맞출 작업을 할 것이라는 것이지요. 비록 이번에는 부정선거가 있었더라도 이런 부분에 맞출 생각은 못했을수도 있겠지만요.

또한 미베인 교수님이 말씀하듯이 이런것은 선거전략 일수도 있어요. 다른 통계자료에 의해서 이러한 부분의 의혹을 완화할수도 있지만, 지지자들의 선거전략이라는 부분도 완벽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좀더 많은 통계자료 데이터를 통해서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면 전략적 행위와 부정행위를 좀 더 잘 구분해 낼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전 다양한 통계자료들을 보고 싶어요. 다양한 그래프들을 그려보면 그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해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다음에 일어날때는 이러한 의심에서 피하기 위해서 위해서 좀 더 정교하게 조작이 일어날 것임은 분명하겠지요. 이번에 선거부정의혹이 사실인가? 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긴 하지만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선거 검증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통계가 증거가 될 수 없다. 이 말에는 저도 동의해요. 통계가 아무리 이상하게 나온다고 해도, 그것이 증거는 될 수 없습니다만, 증거가 될 수 없다고 검증도 하면 안된다라고 말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즉, 선거부정이 일어나도 통계는 정상적일수도 있는데, 이상하다는 것은 검증을 해 볼수 있는 합리적 의혹이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러나 이러한 검증의 최종 결과는 이번 의혹에 나온 것들에 대해서 선거 제도 개선까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국민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그런 정보들에서 국민들이 의심을 가지는 그 의혹을 풀기 위해서 검증하고, 그 검증 이후에는 제도까지 개선해서, 발전한다면 국가 권력과 국민의 권리간의 좋은 상호작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것이 바로 국가 투명성이 추구하는 바이고, 이런 국가 투명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이 되겠지요.

국민들이 가지는 여러가지 의혹들이 단순히 음모론으로 몰아서는 발전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제도를 개선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제도를 개선해서 국민들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선거제도...꼭 선거뿐만이 아니더라도 국가 권력이 하는 것들에 대해서 제도 개선을 하고, 국민들이 국가 권력에 대해서 검증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정보공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공개...CCTV 내용의 공개....통계자료 및 국가문서와 회의록 공개등에서 국민들이 금전적인 요구...오늘 어떤분이 국가에 선거관련 정보공개를 요청했는데, 80만원 가까이 내야 정보공개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데이터를 담을 USB나 웹하드 비용은 소비자가 내더라도, 정보는 최소한의 가격으로 공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가 권력에 대해서 국민들의 감시를 받는 것에서 문제가 없거나 의혹이 생겨도 해결한다면 국가 권력에 대해서 정당성이 더 인정받게 되니까요. 문서형태로 받는다면 문서 출력비등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정보청구 비용이 많이 높은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 부정선거가 일어난다면 더 발전한 형태가 될 것인데, 이번 의혹 제기에서 나온 것으로 본다면 충분히 그렇게 되고도 남을 정도라고 보여집니다. 앞으로의 투표는 미베인 교수님의 eforensic을 거치게 될 것이고요. 또한, 앞으로 통계자료에서 이런 부실함은 더 이상은 나타나지 않게 선거부정이 일어날 거에요. 물런 언제 일어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러므로 그런 시도를 막을 수 있도록 더 선거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cf) 링크한 영상은 비례 대표에 대해서 지역구별 득표수 / '사전투표득표율-본투표득표율'에 대해서 그렸는데, 득표율은 아니지만, 우리나라가 지역구별로 인구수 3배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 득표율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득표수도 의미를 아예 배제할수 없고 어느정도 비슷하게 나온다고 본다면, 어제 설명과 다른 것은 별로 없어요. 그래프의 설명은 어제와 유사하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예쁘게 그래프를 잘 그렸다..^^ 같은 느낌...